• 더러움에 대한 강박
    몸이나 주변이 더럽다는 생각이며 이에 따라 반복해서 손을 씻거나 집안물건을 닦거나 청소하는 강박행동을 합니다.
  • 확인에 대한 강박
    자신이 한 일에 대하여 확신을 못하고 반복해서 확인하는 것인데 이러한 예로는 문을 제대로 닫았는지, 돈을 센 것이 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반복해서 문을 열어보거나 돈을 세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 그 외의 강박
    그 외의 강박장애는 예를 다 들 수 없을 만큼 많은 형태로 나타나는데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싶다는 반복적인 생각, 성적인 행동이나 영상에 대한 반복적인 집착 등도 있으며 물건을 강박적으로 모으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박사고의 내용이 비현실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박장애는 환자에게 큰 고통을 주고 시간을 소모시키거나 개인의 정상적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 직업적 기능에 많은 장애를 주게 됩니다. 또한 강박장애는 우울증이나 사회공포증 등 다른 정신과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박장애는 단기간에 완치되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환자가 좌절하지 않고 치료자와 치료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될 수 있는 대로 현실 속에 적응하며 일도 하면서 치료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박장애 환자의 약80~90%는 약물치료로 증상이 호전되는데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 6~8주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정도의 증상 호전으로 환자 스스로 상당히 좋아졌다는 것을 느끼게 되며 정상적인 사회생활이나 학교생화을 할 수 있게 되지만 약물치료 단독으로는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약물치료를 하면서 남아 있는 증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행동치료를 병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른 치료방법으로 인지행동치료가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환자는 강박사고로부터 야기되는 불편감을 가라앉히는 방법과 강박행동을 줄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